광고
광고
사회·문화
'촛불승리! 전환행동' 출범
개혁과전환 촛불행동연대, 명칭 변경해 상설조직으로 출범
박달해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4/20 [11:4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개혁과전환 촛불행동연대가 19일 조직 명칭을 '촛불승리! 전환행동'으로 바꿔 상설 조직으로 출범했다.

 

촛불승리 전환행동은 이날 저녁 7시 서울 홍대 입구 다리 소극장에서 출범식을 열고 출범선언문을 발표했다.

 

출범선언문 전문은 다음과 같다.

 

<촛불승리! 전환행동 출범선언문>

 

21세기 한국 민주주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촛불혁명은 우리의 포기할 수 없는 임무입니다. 역사의 미래가 우리들의 행동과 실천에 달려 있습니다.

 

2016년 광화문 촛불은 평화적인 방법으로 적폐정권을 퇴출시켰고 2019년 서초동 촛불은 검찰개혁을 촉구하며 타올랐습니다.

 

2022년 대선은 정치검찰의 쿠데타를 저지하기 위한 촛불항쟁의 과정이었습니다. 촛불혁명 제1차 3단계였습니다. 대선 결과 검찰 파시즘 체제가 도래했고 이에 대한 시민들의 저항과 새로운 미래를 향한 혁명적 대응이 절실해진 상황이 되었습니다.

 

3단계로 이어졌던 제1차 촛불혁명은 종료되었으며 이제 제2차 촛불혁명의 막이 올랐습니다.

 

촛불혁명의 단계는 달라졌지만 본질은 동일합니다.

 

부패한 특권동맹을 청산하고 사법, 언론, 교육 등에 걸친 전면적 개혁에 주력하면서 이를 통해 자주적이며 민주적인 시민권력을 형성하고 시민주도의 민주주의를 완성해나가는 것입니다. 이는 대한민국 헌법 1조에 명문화되어 있는 것처럼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문구의 실체가 됩니다. 즉 직접 민주주의의 근간을 튼튼하게 꾸려나가는 <국민주권 민주주의>를 완성해나가는 것입니다.

 

<국민주권 민주주의>는 민주주의 완성과 함께 민족적 자주권 행사를 핵심 내용으로 합니다. 시민을 동원의 대상으로 객체화하는 국가주의를 배격함과 더불어 어떤 패권체제에도 종속됨이 없는 배타적 주권이라야 진정한 시민권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주권없는 시민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아시아 패권질서가 변화되는 상황에서 국익과 평화를 위한 우리의 자주적 권리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절실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민주주의를 확립하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며 궁극적으로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통일의 길로 가기 위해 더 큰 힘을 모아야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타파하고 사회적 약자의 시민권을 보장하며 사회적 약자 자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과제는 물론 인류적 위기인 기후위기에도 대처하는 대대적인 체제전환 임무도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바탕 위에 동물권을 포함한 생명권이 사회적 권리로 보편화되고 평화와 생명, 정의가 정착된, 세계시민적 위상을 가진 나라를 만들기 위한 문명전환의 경로도 개척해 나가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제들은 “전환적 사고와 실제적 행동”으로써 현실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촛불승리 전환행동>은 시민정치교육, 문화예술교육의 장을 펼치는 것을 일상적 임무로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필요할 때마다 놓치지 않고 시민들과 행동하는 것을 기본 임무로 삼을 것입니다. 미래세대를 위한 정치사회적 공간을 끊임없이 확장하는 것도 우리의 핵심임무입니다.

 

또한 실천과 함께 이 시대가 갈망하는 촛불혁명의 이론적, 정신적 기반도 탄탄하게 구축해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조직은 끊임없이 진화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촛불승리 전환행동>이 우리시대 희망의 근거지 가운데 하나가 되기를 바랍니다.

 

세계 혁명사에 우리가 새로운 이정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촛불혁명은 우리에게 멈추지 않는 역사입니다. 연대하며 함께 전진하는 이들에게 역사는 미래로 가는 길을 반드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촛불승리! 전환행동!

 

우리는 이미 새로운 세기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박달해 기자>

ⓒ 사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개혁과전환 촛불행동연대 / 촛불승리 전환행동 / 권오혁 관련기사목록